여수에는 해산물을 비롯한 맛집들이 무수히 많지만 여수 현지인이 찾는 맛집은 따로 있습니다.
현재 여수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여수 현지인 찾는 진짜 맛집을 추천드리겠습니다.
1. 여수돼지국밥 (전남 여수시 학동서 1길 12)

여수에는 성시경 님 덕분에 유명한 "나진국밥"이 있습니다.
나진국밥과 여수돼지국밥은 여수에서 현지인 국밥 맛집으로 유명했지만 나진국밥이 너무 유명해져 주말에는 나진국밥을 찾는 관광객들로 인해 웨이팅을 해도 먹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여수돼지국밥은 여수 현지인들이 자주 찾는 식당이고 나진국밥과 비교해서 저 개인적으로 국밥은 더 맛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수 나진국밥은 국밥을 먹을 때 통후추 같은 향이 너무 강해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여수돼지국밥은 간도 알맞게 되어 있고 들릴 때마다 너무 맛있게 먹는 식당입니다.
수육 또한 양이 많고 맛있기 때문에 여수돼지국밥을 찾았다면 수육도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여수 제주마을(전남 여수시 거북선공원2길 23)

여수 제주마을은 여수 현지인 오겹살 맛집입니다.
개인적으로 여수에서 삼겹살은 제주마을이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기본 반찬으로 묵은지 양파절임 마늘장아찌 김치등이 나오고 이 마늘장아찌를 삼겹살과 함께 먹으면 너무 맛있습니다.
일단 사진과 같이 오겹살이 크게 나오는데 고기 상태도 매우 좋고 사장님도 매우 친절하십니다.
그리고 여기는 비빔국수도 맛있어서 여수 제주마을을 방문하시면 비빔국수도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여수 여진식당(전남 여수시 학동5길 2-2)

여수 여진식당은 현지인 게장백반 맛집입니다. 여수에 방문하신다면 게장을 한번 드셔봐야겠죠?
여수에는 게장거리가 있을 정도로 게장백반을 파는 식당이 많지만 여수 여진식당은 그중에서도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가성비 좋은 게장백반 맛집입니다.
간장게장/양념게장/생선구이 등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아 여수에 방문하시면 꼭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양념게장보다는 간장게장을 더 좋아하는데 여진식당을 들린다면 양념게장을 주로 시켜 먹습니다. 그 정도로 양념게장이 너무 맛있는데 양념 맛이 매콤함과 함께 달달하고 참기름 같은 고소한 맛도 있어 양념에 밥만 비벼 먹어도 맛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게장 리필도 1번 가능하기 때문에 여진식당에서 게장 백반을 드셔보시는 것을 강력추천 드립니다!
4. 여수 돌문어상회(전남 여수시 하멜로 78)

여수 해양공원 쪽에는 낭만포차거리를 통해 삼합을 파는 식당이 매우 많습니다. 사실 여수 현지인들은 낭만포차거리를 잘 이용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우선 가격이 비싸고 관광객들도 매우 많으며 음식의 가성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수를 방문하셨더라면 삼합은 한번 꼭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조금 비싼 편이 없지 않아 있지만 맛은 보장하며 여수 밤바다를 보며 삼합과 함께 소주 한잔을 통해 추억과 낭만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수 돌문어상회는 낭만포차거리에서 제일 유명한 맛집입니다. 저도 낭만포차거리에서 삼합을 많이 먹어봤지만 돌문어상회가 그중 양도 많고 제일 맛있었습니다.

신선한 해산물과 고기를 갓김치와 함께 곁들여 먹고 야채와 고기를 조금 남기신 다음 볶음밥으로 마무리! 저는 개인적으로 삼함도 맛있었지만 이 볶음밥이 진짜 맛있었습니다. 삼합보다 이 볶음밥 먹으러 가끔 가는 것 같아요.